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이야기

베트남 뉴스. 2022년 10월 3일 월요일

by 달콤할배 2022. 10. 3.
728x90
반응형

https://youtu.be/6qzer20iKGE

1.글로벌비즈. GS건설, 베트남서 신도시건설로 도로파손. 현지인들로부터 ‘뭇매’

GS건설이 베트남 현지에서 건설중인 나베신도시 사업으로 레반르엉(Le Van Luong)과 응우옌후토(Nguyen Huu Tho)를 잇는 팜후루(Pham Huu Lau) 도로가 파손되면서 지역 주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고 2일(현지시간) 현지언론이 보도했습니다.

 

나베지구 인민위원회는 GS건설에 대해 침하·균열등이 발생하고 있는 팜후루 도로의 파손에 대한 도로 교통안전 보장 조치 등을 문서 발행을 통해 GS건설에 요구했지만 GS건설은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현지언론의 이러한 보도에 대해 베트남 누리꾼들은 “팜후루 도로는 원래 아름다운 길이었는데 당국이 GS건설이 저렇게 하도록 왜 내버려두는지 이해하지 못하겠다”며 “터널과 같은 개선이 완료될때까지 건설을 금지해야 한다” 등 격앙된 반응을 보이며 GS건설에 대한 현지인들의 반감이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인사이드비나. 빈패스트, ‘아시아 50대 전기차업체(EV 50)’에 꼽혀

대만매체 디지타임즈아시아(DIGITIMES Asia)가 아시아 전기차 제조 및 공급업체 등을 조사해 최근 발표한 ‘아시아 50대 전기차 공급망’ 보고서에 따르면, 빈패스트는 14개 자동차 생산 업체에 포함됐습니다.

 

EV 50에는 빈패스트 외에도 한국 현대차와 중국 비야디(BYD), 지리, 도요타, 혼다, 인도 타타(Tata) 등 익숙한 이름들이 포함됐습니다. 특히 빈패스트와 타타는 신흥 자동차 제조업체로 선정돼 눈길을 끌었습니다.

 

3.한국경제. 베트남 최대도시 호찌민 공립병원 인력난 심각. 진료 차질 우려

3일 현지매체인 VN익스프레스에 따르면 호찌민 지역 공립 병원들은 간호대학 지원자가 줄면서 인력 부족 사태에 직면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격무에 시달리다가 사직한 간호사들도 상당수에 달합니다. 이로 인해 병원에 남아있는 인력들의 업무 부담은 더 늘어나면서 환자들이 제대로 진료를 받기 어려워지고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낮은 임금도 간호사 부족 사태의 원인 중 하나로 꼽힙니다. 또 직업 훈련만 받고 투입된 간호사들은 추후 대학에서 해당 과정을 이수하고 졸업장을 따야 하는데 학비가 너무 비싼 관계로 중도에 병원을 그만두는 사례도 속출하고 있습니다. 호찌민시는 올해 상반기에 간호사와 의사 등 874명의 의료진이 병원을 그만뒀습니다. 지난해 사직자 수는 1천154명이었습니다.

 

4.굿모닝베트남. 베트남 브랜드 쌀, 세계 곳곳의 식당을 점령

지난 9월 록쩌이(Loc Troi)그룹의 '껌 베트남 쌀'이라는 브랜드가 새겨진 베트남 쌀 제품이 TT 식품을 통해 프랑스의 유력 유통체인 E르클레르에 수출되기도 했습니다. 이에 앞서 까르푸에 '베트남 쌀' 500톤이 판매 됐습니다. 과거에는 세계적으로 베트남 쌀이 주로 대중을 위한 것이었으나, 이제는 고급 부분에서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쌀로서 품질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브랜드 쌀은 프랑스 시장에 이어 2023년에는 독일, 미국, 호주 등에 제품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베트남은 인도와 태국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쌀 수출국입니다. 연간 생산량은 인도의 30%에 해당하는 600만~650만톤으로 세계 무역의 7.8%를 차지하며 시장 점유율은 24.5%로 중국에 최대 수출국입니다. 현재 베트남 쌀은 28개 국가와 지역으로 수출되고 있으며, 특히 아시아와 유럽 등 모든 대륙에 퍼져 있습니다.

 

5.한국경제. 베트남, 원숭이두창 감염 첫 확인…방역 강화

베트남에서 원숭이두창 감염 사례가 처음으로 확인돼, 호찌민 보건국이 "감염 경위 파악에 나섰습니다. 원숭이두창은 감염시 수포성 발진이 나타나고 발열이나 두통, 근육통 등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주로 피부 접촉이나 체액 및 침방울 등을 통해 전염됩니다.

 

6.코참데일리. 지난 30개월 만에 최대 낙폭 기록. VN지수 45p, VN30지수 50p 이상 하락` ↓

3일(현지시간) 베트남증시는 일제히 하락 마감했습니다. VN지수는 전 거래일에 비해 45.67p(4.03%) 급락한 1,086.44p로 장을 마쳤고 36개 종목이 상승, 326개 종목이 하락했습니다. 베트남증시 시가총액 상위30대 종목으로 구성된 VN30지수도 50.01p(4.34%) 폭락한 1,102.00p로 마감했고 1개 종목이 상승, 29개 종목이 하락했습니다.

 

하노이거래소 HNX지수 역시 12.09p(4.83%) 폭락한 238.17p를 기록했고 45개 종목이 상승, 169개 종목은 하락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9거래일 연속 순매도를 기록하며 장을 모두 마쳤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