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이야기

베트남 뉴스. 2023년 11월 30일 목요일

by 달콤할배 2023. 11. 30.
728x90
반응형

https://youtu.be/IZ7XbMkQ4Ic

1.news1. 왕이 중국 외교부장, 내달 1일 베트남 방문


중국 외교 1인자인 왕이 공산당 외사판공실 주임 겸 외교부장이 내달 1일부터 2일까지 베트남을 방문합니다. 지난해 베트남과 중국 간의 양국 교역량은 전년보다 5.5% 증가한 1775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이중 중국의 대(對)베트남으로의 수출량이 67%를 차지했다고 베트남 산업통상부는 밝혔습니다.


2.INSIDE VINA. 베트남, ‘부가세 10%→8% 인하’ 연장…내년 6월까지


베트남이 연말 종료 예정인 부가세 한시적 인하 조치를 내년 중반까지 6개월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이에따라 부가세 인하 적용대상 서비스 및 품목은 내년 6월30일까지 종전과 같이 8%의 부가세율이 유지됩니다. 다만 통신, 부동산, 금융(은행·증권·보험 등), 정보기술, 금속·금속가공, 광업, 석유정제, 화학업종 및 모든 특소세 과세대상 등 11개 상품 및 서비스는 부가세 인하 조치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재정부는 부가세 인하조치가 소비 수요진작과 동시에 기업의 생산비용 절감으로 이어져 매출 증대에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3.연합뉴스. 베트남, 내년 최저한세 도입 확정…"투자 지원책 필요"


베트남이 내년 1월부터 글로벌 최저한세 제도를 도입하기로 확정했습니다. 베트남 당국에 따르면 최저한세가 시행되면 베트남 경제를 좌지우지하는 외국 기업 122곳의 세금 부담이 급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따라서 최저한세가 시행되면 외국인 투자 위축 내지 기업 이탈이 우려되는 상황이어서 베트남 당국이 기업 보상안을 마련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4.LAO DONG. 불법으로 모래를 채취하던 목선 추적중 충돌사고로 양다리 절단후 의식회복


현지시간 23일 밤 빈롱성 하우강에서 불법으로 모래를 체굴하고 있던 목선을 쫓던 경찰이 보트와 충돌하면서 다리를 치이며  강에 빠져 중상을 입었습니다. 경찰관은 다리 2개가 잘린 채 응급실에 입원했는데, 추적하던 목선의 프로펠러에 부딪힌 것으로 추정됩니다. 매체는 의식에서 깨어난 경찰은 다리를 잃었을 거라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이 소식을 듣고 슬퍼할 부모님이 더 걱정된다는 안타까운 소식을 전했습니다.



5.Tuổi trẻ. 일자리를 찾지 못해 강으로 뛰어내려 뛰어 극단적 시도한 고아 소녀


어린 소녀가 강에서 뛰어내려 자살 시도를 했습니다. 다낭 경찰에 따르면 어린 시절 소녀의 부모는 도시로 떠났으며 할아버지와 할머니와 함께 살았습니다.  그러나 부모 그리고 할아버지와 할머니 모두 코로나 팬데믹 기간 동안 갑자기 사망했습니다. 졸지에 고아가 된 소녀는 친척 집에서 생활했습니다. 어린 소녀는 일자리를 찾기 위해 다낭으로 갔으나 일자리를 구할 수 없었던 소녀는 길에서 노숙을 하며 생활했습니다. 급기야 소녀는 다리에서 뛰어내려 자살을 시도했지만, 다행히 강에 정박해 있던 배에 의해 발견되어 구조되었습니다.

 


6.시티타임스. 베트남증시 마감


VN지수와 HNX 지수 모두 하락했습니다. VN지수는 8포인트 이상 하락하며 하루만에 1110포인트를 내어줬고, 시가총액 상위 30위 종목으로 이루어진 VN30지수도 11포인트 이상 떨어지며 1080선 끝까지 밀렸습니다 25개 업종 중 18업종이 하락했는데, 특히 식음료업종와 해양수산업종은 각각 2.17%, 2.15% 하락하며 가장 큰 지수 하락률을 보였습니다. 이날 지수 하락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종목은 마산그룹(MSN)과 빈그룹(VIC) 그리고 페트로가스코프(GAS)로로 이들 종목은 각각 3.82%, 1.88% 및 1.67%의 낙폭을 보이며 지수를 3포인트 가까이 끌어 내렸습니다. 거래대금은 전거래일 대비 16%증가 했으며, 외국인 투자자는 순매도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