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교원

초급에서 다뤄야 할 불규칙_ㄷ 불규칙

by 달콤할배 2024. 7. 23.
728x90
반응형
ㄷ 받침 + 모음 → ㄷ이 ㄹ로 바뀌는 현상



초급 단계에서 반드시 설명해야할 불규칙 중에 하나인 'ㄷ 불규칙'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 보겠습니다.

 

어간이 'ㄷ' 받침으로 끝나는 용언에 모음으로 시작하는 어미로 활용할 때 받침 'ㄷ'이 'ㄹ'로 바뀌는 현상입니다. 

 

예시 단어로  '듣다', '묻다', '걷다' 가지고 설명하면 좋을듯 합니다.

ㄷ 불규칙

 

교수자가 주의해야 할 것은 규칙으로는 바뀌는 단어도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받다, 닫다, 얻다, 믿다, 쏟다, 굳다 등입니다. 특히 묻다의 경우 '땅에 묻다'의 묻다는 규칙입니다. 또한 중급 단어인 '깨닫다'는 'ㄷ불규칙'이지만, '닫다'는 규칙입니다. 그러므로 무조건 'ㄷ불규칙'이라고만 학습시킨다면 학습자들에게 혼선을 줄 수 있으므로 규칙도 있지만 이런 단어들은 불규칙이다라고 하면서 강의하면 좋을듯 합니다.

 

※혹시 본인이 실시하는 모의 수업 내용에 관련 단어가 나오면 살짝 짚고 넘어 가주시면 좋습니다~. 주의할 점은 불규칙을 설명할때 용언, 어간, 어미 등등의 단어를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학습자들은 매개어에 대해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매개어를 학습시키는 것도 한국어를 습득하는데 비효율적입니다. (이것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가르치는 것과 국어를 가르치는 것과의 차이점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