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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원

한국어 모의수업 . 초급 문법, '-기 전에'

by 달콤할배 2024. 5.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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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구분 : 문법

-목표 문법 : '-기 전에'

-학습 대상 : 베트남 한국어 학습자

-수업 시간 : 50분

 

 

수업 진행을 시간 순으로 정리했고 목표 문법을 학습하기 위한 개인적인 준비 과정도 기술했습니다. 

 

1.복습 : '-기 전에' 목표 문법을 수업하기 전에 '-기 전에'와 연관된 어휘와 표현을 복습합니다. 

 

1)'-기 전에'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시간의 순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미 배운 '앞/뒤', 그리고 고유어 '수'와 한자 '수'를 도입에 제시하고 어휘와 목표 문법과 연관이 있는 '시간'에 대해서 먼저 복습을 진행했습니다. 

 

2)위치의 '앞/뒤'를 복습하고 시간에도 '앞/뒤'가 있는데 시간에서의 '앞/뒤'는 '전/후'라고 말한다고 설명해 주면서 시간의 흐름을 계속 이해시키려고 했습니다.

 

시간의 흐름을 표현하기 위해 시계 그림을 적극 사용

 

3)도입 부분에서의 핵심은 시간의 순서에 대한 이해였기 때문에 '시계 그림'을 적극 활용하여 어떤 행동 2가지를 할 때 어떤 행동을 먼저했는지 감각적으로 학습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를 이어나갔습니다 

 

 

2.목표 문법 '-기 전에' 수업

 

1)목표 문법 수업을 진행할 때 형태를 만드는 방법을 먼저 설명했습니다. 동사가 '-기 전에' 앞에 오며 받침 유무와 상관없음을 알려 주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기 전에'는 문법 자체를 설명하는 것 보다는 형태를 만들고 그 의미를 이해하도록 하게 하는 연습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형태를 만드는 동사에 대한 어휘를 준비했을때 '-기 전에'에 대한 느낌을 강하게 느낄수 있는 단어들을 찾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하루동안 우리가 일어나서 잠을 잘 때까지 우리가 늘상 행동하는 동사를 생각했고 그 동사를 가지고 형태소를 위한 연습 단어로 준비했습니다. 실제로 이 연습 단어를 가지고 수업 내내 사용했습니다.

 

하루에 늘 행동하는 행동 동사

 

2)본격적으로 의미 이해를 위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앞서 준비한 행동 동사를 가지고 연습을 실시했습니다. 그림을 순서대로 보여주고 학습자들이 어떤 행동을 먼저 했는지를 생각하게 하였고 그리고 그 생각을 '-기 전에' 사용해서 말하도록 하였습니다.

 

3)학습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복습할 때 공부한 시계 그림을 많이 이용했습니다. 또한 달력도 학습자들의 이해를 돕는데 유용했습니다

 

4)마지막으로 단문장을 통해 '-기 전에'를 학습자들이 이해하고 있는지 문제풀이를 진행했습니다.

 

 

문제를 풀기 전에 학습자들이 읽기를 통해 '-기 전에' 문장에 대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그림에 대한 설명을 충분히 하고 학습자들이 전체 문장을 반복해서 읽게끔 했습니다. 그리고나서 문제 풀이를 실시했습니다. 

 

 

3.말하기 연습 : 목표 문법을 통해 말하기 연습을 진행

 

1)먼저 학습자들에게 읽기를 시키고 생각하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학습자 스스로 발화를 유도했고 읽기가 끝나면 다시 한번 읽어 주고 학습자들이 따라하게 했습니다.

 

 

 

4.쓰기 연습 : 목표 문법인 '-기 전에'를 가지고 쓰기 연습

쓰기 연습을 진행하려고 했으나 시간이 부족해서 학습자들에게 과제로 내줬습니다(ㅎㅎ). 모의수업이라고 해도 시간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그래서 서둘러 끝냈어야 했고 그래도 정해진 50분보다 더 수업을 했습니다.

(수업을 빨리 끝내도 수업을 늦게 끝내도 평가는 마이너스 입니다 ㅎㅎㅎ)

 

 

쓰기 연습은 하루 일과를 시간표로 작성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기 전에'를 사용해서 쓰기 연습을 진행하려고 했었습니다. 하지만 정해진 시간을 초과했기 때문에 학습자들에게 읽기만 진행습니다. 대신 보기아 같이 쓰기를 작성하도록 과제를 내주었습니다.

"여러분 오늘 과제 있어요 보기와 같이 '-기 전에' 이용해서 문장을 만드세요. 그럼 수업 끝나기 전에 인사해요."

 

 

5.교수님 및 동문님들 의견

1)'앞/뒤'와 함께 '전에' '다음에' '먼저' 이런 표현도 함께 제시했으면 더 좋았을 것 

2)'연음'에 대한 발음 교육은 좋았지만 '격음' 발음 연습은 없었다

3)보기 문제의 그림이 순서를 따로 표시하지 않아서 학습자들이 문제를 푸는데 헷갈릴 수 있다

4)'-기 전에'에서 '-기'에 대한 문법 설명도 같이 있었으면 좋았을 것이다.

5)정해진 수업 시간을 엄수할 것

6)쓰기에 대한 보기를 읽게만 해서 학습자들의 쓰기 교육을 이해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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