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교원

한국어교원자격을 위한 한국어 문법 모의수업

by 달콤할배 2024. 4. 22.
728x90
반응형

"한국어!! 참 어렵다..."

 

한국어 문법... 어떻게 외국인에게 설명하라는 건가.... 지금까지 살면서 당연했던 학습 과정들을 어떻게 외국인이게 전달해야 하는 것인가...

 

"난감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참고해 볼 만한 사항은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문법 모의 수업에 관한 힌트를 제시해 줄 것으라 생각됩니다.

 

1.목표문법 제시 방법

 

목표문법이 있고 이미 학습했던 문법중 목표문법과 관련이 있는 문법이 있다면 이미 학습한 문법을 가져와서 복습을 하고 목표문법으로 이어서 가르치면 효과적입니다.

 

 

2.문법 수업시 어휘 제시의 범위

 

문법을 수업할때 꼭 사용해야 할 어휘나 표현은 그 문법을 설명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어휘나 표현만으로 범위를 좁혀야 초급 학습자들의 집중력을 유지

 

 

3.가급적 문자가 아닌 그림으로 내용을 제시

 

그림에 대한 정확한 설명을 통해 학습자들이 이해하는 게 중요함. 이때 학습자들의 수준에 맞는 단어와 어휘를 사용하고 현재 단계에서 상위에 속해 있는 단어와 표현에 대한 사용은 자제할 것

 

 

4.문법 설명 후 보기나 예문을 많이 들어 줄 것

 

문법의 복잡한 설명보다 간결한 설명을 가지고 예분과 보기를 통해 학습자 스스로가 그 문법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습득하도록 하게 한다.

 

 

5.문법 학습후 학습한 문법 문장은 반드시 따라서 읽기를 하게 할 것.

 

 

6.대화쌍을 만들어 모든 학습자들이 읽기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7.읽기 중간 중간에 발음이나 문장 억양 표현도 가볍게 설명하면서 수업을 이어가면 좋다.

ex.대답 문장은 문장이 끝날때 억양이 내려가고, 질문 문장은 끝날때 억양이 위로 올라가고

 


 

 

한국어 초급문법 수업. "-아요/어요"

한국어 초급 문법 '-아요'문법 내용이 광범위 하지만 초급 단계에 만춰서 수업을 준비해야 합니다. 한국어 초급 학습자들은 처음 한국어를 배울때 '-습니다'를 먼저 배웁니다. 왜냐하면 변형이

vinalink.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